쌍용자동차는 프로젝트명 “U100″으로 알려진 토레스 전기차를 16일인 오늘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토레스 전기차의 이름은 토레스 EVX 입니다. 3월 31일 금요일부터 진행되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토레스 EVX]에서 EV는 전기 자동차를 의미하고 X는 익스트림(eXtreme)의 의미를 지녔다고 합니다. 더 자세히는 EV (Electric vehicle)와 SUV 본연의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확장을 의미하는 익스트림의 X라고 하는데 무슨 소린지 모르겠습니다.
토레스 EVX 온라인 사전계약
현재 토레스 EVX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며 트림은 토레스와 마찬가지로 E5, E7 2가지로 나뉘어있습니다.
색상은 총 7가지로 플레티넘 그레이, 아이언메탈, 댄디블루, 라떼 그레이지, 포레스트 그린, 스페이스 블랙, 그랜드 화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3년 8월 5일 추가내용 : 기존 11월 예정이었던 토레스 EVX 출시예정이 9월로 앞당겨졌습니다. 보조금을 최대로 받으면 3천만원대에 구매 가능하다고합니다.
가솔린 모델과 마찬가지로 투톤이 가능하고 400,000원 추가비용이 발생하네요.
옵션에서 특이점은 3D 어라운드 뷰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토레스에서 아쉬웠던 점을 충족시켜 줬네요!
현재 사전예약 중인 E7 트림에서 원톤선택 후 3D 어라운드 뷰 시스템만 선택했을 경우 차량가격만 약 5,300만 원 정도가 나오네요.
E5 트림 선택 시 기본 차 가격은 49,500,000원으로 E7 트림 기본 차값과 2,500,000원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3D 어라운드 뷰 시스템은 E5에서는 선택할 수 없네요.
토레스 EVX 가격표를 보시면 150kW 모터, 73.4 kWh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가지고 있고 약 204마력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42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외 V2L 커넥터, 토글스위치 타입 전자식 변속기를 탑재했습니다. 그 외 히트펌프 시스템,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액티브 에어로 셔터 등 정말 많은 것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양은 위에 링크된 가격표를 참고해 주세요.
토레스 EVX 가격
토레스 EVX의 가격은 E5 트림 깡통 기준 4,850만 원부터 시작하고 서울의 경우 보조금을 86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차 가격은 3,990만 원부터 차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토레스 EVX 트림별 사양차이
E7 트림의 경우 5,100만 원부터 시작하며 기본 트림인 E5 보다 250만 원가량 비쌉니다.
250만 원이 비싸지고 뭐가 달라졌는지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 외관 : 20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 & 245/45R20 타이어
- 내장 : 천연 가죽시트, 2열 롤러 블라이드
- 편의 : 디지털 키, 동승석 8way 전동시트 & 전동식 2way 럼버서포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2열 히팅시트
- 안전 : 긴급제동보조(교차로 대항차, 교차 차량, 측방 접근차, 추월시 대항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 보조,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 후측방 접근 경고, 차선 변경 경고, 안전 하차 경고
- 선택가능 옵션 :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100만원)
참고로 E5에도 긴급제동보조는 들어가 있습니다. E7에는 위에 강조된 부분이 추가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토레스 오너인 제가 느낀 기존과 다른 토레스 EVX 차량에 크게 추가되거나 바뀐 점은 전면부 디자인 그리고 디스플레이가 가장 크게 바뀐 것 같고 없던 기능이 추가된 것은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3D 어라운드 뷰, 그리고 추가된 긴급제동보조 기능들 정도입니다.
토레스 카페에서 실제 오너들이 가장 요청이 많았거나 튜닝을 많이 하고 있는 부분인 워크인 디바이스, 어라운드 뷰 탑재는 굉장히 좋아 보입니다.
토레스 EVX, 실내 및 외관 디자인
쌍용차의 역대급 디자인의 전기차가 나왔습니다.
기존에도 디자인으로 많은 칭찬을 받았던 토레스가 더 미래지향적이고 멋있게 이쁘게 바뀌었습니다.
토레스 EVX 전면부 디자인 비교
전면부는 비슷하면서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가운데 있는 그릴이 사라지고 주간주행등이 여섯 개로 나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로보캅 디자인과 유사하지만 다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토레스 전기차 예상도에서는 현대자동차의 로보캅과 유사해서 우려가 되었었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었네요!
범퍼에는 번호판 좌우로 건곤감리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태극기의 “리” 모양입니다. 기존 토레스와는 다른 느낌을 주네요. 한국적인 디자인을 채택했는데 고급스럽네요. 좋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테일램프에도 건곤감리 디자인이 들어갔습니다.
토레스 EVX 후면 테일램프 비교
테일램프는 건곤감리 디자인이 동일하게 채택되어 있습니다. 기존 토레스는 “리” 디자인이었다면 이번 토레스 전기차인 토레스 EVX는 “곤” 디자인이네요.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후면의 쌍용(SSANGYONG) 로고가 KG MOBILITY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양산차가 이렇게 나올지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가 되어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들 이 부분에서 별로다 하시는데 크게 들어간 것도 아니고 티가 나는 것도 아니라서 전 나쁘지 않네요.
토레스 전기차 실내 비교
작년에 쌍용 토레스가 공개되었을 때도 물리버튼이 사라지고 12.3인치의 큰 디스플레와 공조디스플레이로 큰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이번 토레스 전기차는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더 멋있어졌습니다.
아직 아랫부분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테스트카 유출 당시 물리버튼이 있었던 것으로 봐서 이것도 공개가 돼 봐야 확실히 알 것 같습니다.
토레스 EVX 디자인 및 기타 사항
오늘 공개된 티저에서 위와 같은 멋진 모습의 토레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EVX 사전예약은 3월 31일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아래 짧은 티저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한 가지 더 알려진 사실은 공개된 자료에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지원되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오너가 아니라면 이게 왜?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현재 토레스는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모두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토레스 EVX에서 지원을 하게 되었고 뿐만 아니라 기존 토레스도 초기 구입자들에게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작년부터 3~4월에 될 것이다라는 카더라만 있었는데 다음 주 쯤 발표할 거라고 하니 기대해 보겠습니다.(2023년 3분기 예정)
토레스의 스마트 미러링(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에 관련된 것은 링크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실제 쌍용 측과 소통 중인 유튜브 채널이라 토레스 및 토레스 EVX 관심 있으시면 아래 영상을 시청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저는 1월 31일 토레스를 계약하고 이틀 전에 곧 출고된다는 연락을 받았고 3월 20일 출고예정입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빠르게 나왔는데 여기에 관한 글도 곧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5~6월쯤 받을 거라고 예상했어서 그때쯤이면 카플레이가 되겠지 하고 있었는데 8월인 지금까지 깜깜무소식이라 조금 답답합니다. 언제 된다고 말이라도 해주면 충분히 기다릴텐데 말도없고..ㅠㅠ